퇴근 후 뭘 해야할지 몰라서 미치겠어요

어른들은 살아온 경험에서 나오는 말이 자기계발해라 공부해라 자격증따라 이렇게

나만의 시간이 아닌 오직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만 가르쳐줍니다

저도 내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당연히 저런식의 자기계발이 필요한거 당연히 압니다

그치만 취직하기 위해서 그렇게 공부를 해대고 남들 다 놀때 제대로 놀지도 못하고 공부만 해왔는데

취직해서까지 또 정년퇴직할때까지 공부만 하다 끝날거 같아서

제 생각은 인생 즐기면서 살자는 마음인데 주위에서는 자꾸 자격증, 토익, 자기계발을 위한 학원 등 추천해주니까

내가 놀고자 하는 마음이 잘못됐다고 느껴지게 됩니다

정말 취직도했고 이제 쫌 놀고 싶은데 또 공부하고 해야하니까 스트레스 받고 이제는 반발심까지 생겨서

놀고싶은 마음과 취미를 찾고싶은 마음이 굴뚝 같은데 도대체 뭘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놀아본 사람이 놀줄 안다고 제대로 놀아본적이 없어서 어떻게 놀아야할지도 모르겠어요

주위에서는 공부 외에 자기 취미생활 찾아서 열심히 즐기던데 저는 제 취미가 뭔지도 모르겠고

무엇을 할때 제가 재밌어 하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웃기고싶다 두었는데..
이대로 쭉 놀기만 하겠단건 아니지만 그래도 공부를 나중에 하기로 했으면 지금은 맘 놓고 놀아보고 싶은데

놀 수 있는 시간이 생겨도 뭐 할지 몰라서 시간만 버리니까 이것마저 너무 아깝네요

보통 퇴근후에 뭐하세요?? 남들이 하는거 따라하는것부터 시작해야할거 같은데

퇴근후에 뭘 주로 하시는지 공유 가능할까요?? 전역하기 전에는 뭐해야지!!! 하고 엄청 많았는데

전역하니까 하나도 생각 안나네요